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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Quaternion.Euler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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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ternion.Euler(x, y, z) : (x, y, z) 값을 쿼터니언으로 바꿔주는 함수
쿼터니언이란
3차원에서 회전을 표현할때 쓰는 개념이다.
오일러각 사용중 발생할수 있는 짐벌락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한다.
오일러각이란
rotation이 0, 0, 0일때는 오른쪽의 모양이다가
x를 30으로 바꾸지까 x축을 기준으로 30만큼 돌았다. (빨간선)
그냥 이게 오일러각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짐벌락 현상이란
두개의 축이 겹쳐서 제 기능을 못하는 현상인데
애들 음식 흘리지 말라고 쓰는 회전하는 간식 그릇있지 않나, 그거 교묘하게 겹치면 회전하지 않는다.
그냥 그런 현상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진짜 간단하게 설명해보았다. 완벽한 원리를 깨닫기보다 간단하게 이해하는걸 목표로 했다.
이제 사용 예시를 보자
1번
물체의 회전값에 오일러값으로 (30, 0, 0)을 주었다.
당연히 x축으로 30만큼 돌았다. 여기서 중요한건 계속해서 도는것이 아니라 30으로 고정된다는 것이다.
그럼 계속 돌리고 싶으면 어떻게 하냐
2번
Euler안의 값을 계속해서 바꿔주면 된다.
잘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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